와인은 왜 어려울까?
와인이 어려운 이유는?
와인은 전 세계적으로 정말 많은 사람이 즐기는 주류 중 하나이다. 그러나 와인은 타 주류 대비 매우 복잡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종류도 맛도 향도 굉장히 다양하다. 와인이 어려운 이유는 너무 많지만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1. 다양한 지역성
와인은 한 나라에서만 생산되는 게 아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나파밸리, 칠레 등 다양한 생산지가 있다.
나라마다 또 지역마다 토양이 다르고 바람이 다르고 포도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포도로 빚어지는 와인의 맛도 당연히 달라지는 것이다. 이런 지역적 특성은 나중에 다시 다뤄보기로 하자.
2. 향과 맛
와인의 맛은 보통 떫은 혹은 스위트 정도로 단순하게 알고 있을 것이다. 필자 역시 와인에 대해 잘 모르는 와린이이지만 최근 들어 와인에 관심이 생겨 글을 쓰게 되었다. 그전까지 내게 와인은 레드와 화이트 2종뿐이었으며 맛도 앞에서 말한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와인은 몇 년을 숙성했는지, 어떻게 숙성했는지 (오크통인지, 스테인리스인지, 오크통을 얼마나 태웠는지) 등에 따라 굉장히 다른 와인의 맛과 향의 결과를 가져온다.
심지어는 담배향이 나는 와인도 있다. 이렇기 때문에 와인의 취향은 정말 천차만별이다. 나는 어떤 와인을 좋아하는 여러 시음회를 다녀보면서 체험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어렸을 때 달달한 화이트 와인을 좋아했다면 요즘은 포트 와인이 좋다. (여전히 단 걸 좋아하는 것 같지만 말이다)
3. 페어링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끼는데 페어링도 굉장히 중요하다. 보통 레드와인은 육류와 화이트 와인은 해산물과 먹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지만,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어떤 육류인지 돼지인지, 소인지, 양인지. 어떤 요리인지 스테이크인지 갈비인지 등등 다양한 것을 고려해야 한다.
와인이 먼저인가 음식이 먼저인가. 나는 이게 참 궁금했다. 항상 나에게는 음식이 먼저였기 때문에 와인이 먼저인 사람들이 신기했는데, 이번에 와인을 공부하면서 음식보다 와인이 앞서는 것을 기대해 본다.
와인을 알아보자
이런 다양한 이유로 인해 와인 입문자는 도대체 어떤 와인을 고르고 마셔봐야 하는지 시도하기 조차 참 어려운 형태이다.
와인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또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와인을 이해하고 즐기는 것은 어쩌면 작은 취미가 되어, 내 삶의 활력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와인을 취미로 즐기면서 세계 각지의 다양한 맛을 경험해보고 싶다. 나중에 와이너리 투어도 한 번 즈음해보고 싶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어려운 와인에 도전하고자 한다. 와인이라는 가벼운 취미를 이 블로그에 남겨보고 싶다.
그 첫 번째 발돋움을 오늘 아침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