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밖에서 돈벌기

레드 와인의 포도품종

비미_ 2023. 4. 25. 20:31
반응형

레드와인의 포도 품종

가장 먼저 포도품종에 대해 알아봅시다. 레드와인은 다들 아시다시피 우리가 생각하는 붉은색의 포도로 만든 와인입니다. 하지만, 다 같은 포도가 아니겠죠

레드와인은 매우 다양한 포도 품종에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레드 와인 포도 품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카베르네 소비뇽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포도 품종입니다. 까쇼 라고도 하죠.

흔히 접해본 레드와인의 대부분은 아마 카베르네 소비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버네 소비뇽은 보르도 지방에서 유래되었으며, 보르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카버네 소비뇽은 탄닌감과 구조가 뛰어나기 떄문에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검붉은 색상과 블랙커런트, 산딸기, 블랙올리브, 흙 등의 뉘앙스 있는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버네 소비뇽은 건조하고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데, 보르도 지방의 그래브, 메도크 지역이 대표적으로 손꼽힙니다.

이 외에도 캘리포니아, 호주 등 각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카버네 소비뇽은 다른 품종과 블렌딩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보르도에서는 멀롯과 캘리포니아에서는 피노누아, 시라 등과 블렌딩 된다고 합니다. 블렌딩된 와인의 향은 또 그만의 독특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2. 멀롯(Merlot) 

멀롯은 카베르네 소비뇽 보다 덜 알려진 포도 품종이지만, 메를로 역시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입니다.

무거운 탄닌감이 적은 부드러운 와인의 맛을 내기 때문에, 산딸기, 블랙체리, 라즈베리 등의 과일향과 함께 초콜릿, 커피, 가죽 등의 복합적인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카버네 소비뇽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롯은 보르도 지방의 Saint-Emilion, Pomerol, Fronsac 등의 지역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들의 토양의 미묘한 차이가 맛과 향의 맛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멀롯은 보르도 이외에도 캘리포니아, 칠레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등의 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Napa Valely의 멀롯이 가장 유명합니다.

 

 

 

3 피노누아(Pinot Noir)

피노 누아는 프랑스의 부르고뉴 지방에서 유래된 품종으로, 굉장히 실키한 질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피노누아는 재배하기 까다로운 포도 품죠으로, 올바른 재배와 가공이 중시됩니다.

 

특히, 탄닌감을 비롯해 과일향과 꽃향기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약간의 스파이스와 토양에서 나오는 머스크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이 가장 유명하며, 해당 지역은 고유의 농업방식과 지역의 특성이 와인을 만들기 적합한 환경이라고 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 자라는 피노누아의 경우, 일반적으로 조금 더 부드럽고 과일향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시라(Syrah)

시라는 프랑스의 로앤네 지역에서 비롯되어 세계 각국에서 재배되는 품종이지만,  주로 호주나 캘리포니아 쪽에서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시라는 검은색의 껍질과 큰 과실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타닌과 높은 산도를 지닙니다. 특히 블랙베리, 블루베리, 자두  등 레드커런트 과일향과 흙, 가죽, 흙내음 등의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시라는 오크통 숙성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크통 숙성을 통해 목재향을 부여합니다. 

시라 포도는 비교적 고가로 유통되고 있으며, 고급와인으로서 인기가 많습니다. 

 

 

grape

 

 

 

 

반응형